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신라대학교평생교육원 박용수 책임교수 한국인물사선정 환경교육부문 인물대상 수상

낙동강 물 박사 사회 환경교육과 시민환경운동 35년

김양수기자 | 기사입력 2019/02/11 [14:04]

신라대학교평생교육원 박용수 책임교수 한국인물사선정 환경교육부문 인물대상 수상

낙동강 물 박사 사회 환경교육과 시민환경운동 35년

김양수기자 | 입력 : 2019/02/11 [14:04]

▲     © 편집국

[시사코리아뉴스]김양수 기자= 신라대학교평생교육원 박용수 책임교수가 연합매일신문사가 주최하고 한국인물사선정위원회가 선정하는“제18회 대한민국 인물대상 (환경교육부문 제1호)”을 지난 1월 25일 국제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받았다.

 

박용수 신라대학교평생교육원 책임교수는 환경전문가로써 활동을 하게 된 동기는 지난 1991년 전국을 떠들썩하게 했던  대구 구미 공단 페놀사건을 접하고 환경오염 방지활동이 필요하다는 생각으로 “낙동강환경오염방지협의회”를 창립 하여 낙동강 페놀오염사건과 식수오염에 대한 국민의 경각심을 불러 이르켰다.

 

국민들이 환경기본권과 건강하고 윤택한 생활환경을 누리기 위해 환경특강과 4대강사업관련 활동. 낙동강 물 오염방지를 위해 많은 환경실천 운동을 펼쳐왔다.
 
박 교수는 원자력안전성. 친환경에너지 분야의  중요성과 저탄소녹색성장에 대한 포럼을 개최하는 등 단체 강의와 세미나를 통해 환경의 중요성을 널리 알려왔다.


구미공단 페놀사건 이후 환경에 대해 보다 과학적이고 학문적인 활동을 위해 환경과학분야
에도 매진하여 자연스럽게 물 박사. 수질박사. 낙동강수호자로 널리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대기업. 민간단체. 공기업. 시민단체. 심지어 국가기관에서도 강연을 요청에 환경의 중요성을 알려왔다.
 
박 교수는 자연환경보호와 더불어 노인환경복지에도 관심을 가졌다. 사람이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는 자연환경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  사람도 자연의 일부며. 동식물이 살수 없는 곳엔 인간도 살 수 없다.

 

 자연의 순리와 법칙에 순응해야 한다. 라는 확신을 가지고 노인 관련분야에도 체계적으로 연구하기 위해 50대에 만학도로서 제2의 전공을 위해 학문에 도전하여  환경과학(토목공학석사). 노인건강관리사. 노인상담사. 노인복지사. 노인자살예방사. 평생교육원지도사. 노인복지사. 등 노인건강과 관련된 강의에 활용하기 위하여 약용관리사. 식이요법관리사. 자격증도 보유하고 있다.
 

노인환경 및 복지관련 강의”는 부산가톨릭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2012년)부터
고령화 시대에 노인환경복지의  중요성을 알리고 있다. “노인환경 및 복지관련(공유) 강의”는 대학 평생교육원에서 처음으로 하는 강의라 좋은 평을 받고 있다.
 
전국 최초로 경성대학교평생교육원 .신라대학교. 부산대학교. 부산대학교. 대구대학교. 부산북구평생학습관. 서구평생학습관. 사상평생학습관 기장군민대학. 환경지도사 및 환경관리교육사(1.2급) 민간자격 과정을 수료한 600여명이 지역에서 환경지킴이로 활동하고 있다.


박용수 교수는 미래 환경은 교육으로 접근하고 생활환경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우리생활 주변의 환경을 교육으로 통해 환경오염과 환경보존을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변화를 위해 시민 환경 행복추구권 확보를 위해 노력한 결과 우수한 환경운동가로 인정받아 대한민국 인물대상 (환경교육 제 1호)을 받게 되었다.
 
   박용수 교수 약력
0.반혁부산시민대책위원회 공동대표
0.낙동강오염방지위회 회장
0.위천공단저지 부산경남대책위원회 집행위원
0.부간가톨릭대학교 평생교육원 지도교수
0.신라대학교 평생교육원 지도교수 (책임교수)
0.부산과학기술대학교 평생교육원 지도교수
0.경성대학교 평생교육원 환경관리지도사과정 지도교수
0.경기대학교 정치전문대학원 환경학외래교수
0.고신대학교 환경학 외래교수
0.부산대학교평생교육원 책임강사(환경교육관리지도사) 과정
0.대구대학교 평생교육원 책임교수 (환경교육관리지도사)
0.환경부생활환경 위촉강사(교수대우)
0.환경관리지도사협의회 (연수원장)
0.사)지구촌환경지킴이운동본부 (환경지도교수)
0.제1회 한국청소년 (jc) 95자랑스런 혁신한국인 환경부문 전국대상
0.제1회 국제신문 창조혁신 ceo 환경과학부문  전국대상
0.2015년 연합뉴스 환경부문 전국대상
0.2017한국신지식인  (환경분야1호) 인정
0.2017년 대한민국BEST인물대상 (환경분야1호)인정
 0.2018환경  명강의 명강사 (환경분야제1호) 인정
0.부산녹색환경 대상 (본상수상)
0.환경부장관 표창 3회 수상
0.내무부장관 표창 3회 수상
0.대한민국정부 대통령표창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