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2020 공동체활동 주민공모에 53개 주민모임 선정

천만수기자 | 기사입력 2020/08/12 [07:09]

2020 공동체활동 주민공모에 53개 주민모임 선정

천만수기자 | 입력 : 2020/08/12 [07:09]

▲ 2020 공동체활동 주민공모에 53개 주민모임 선정  © 편집국

 

- 다양한 분야에서 주민공동체들의 튼튼한 성장과 확산을 기대

- 올해 8월부터 12월까지, 도비 1억 3천여 만 원 투입

 

[시사코리아뉴스]천만수기자 =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가 올해 ‘공동체활동 주민공모사업’으로 거제시 아주동의 ‘아주서당골천에 미래를 심자’ 등 53개 주민모임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올해 처음으로 추진하는 ‘공동체 활동 주민공모사업’은 도민 스스로 주민활동 계획을 제안하고 실행하는 도비 지원 사업이다.

 

주민모임 활동정도에 따라 ‘씨앗기, 활동기, 열매기’ 등 3개 분야로 총 78개 주민모임의 사업이 신청됐으며, 이 중 ‘이웃 만들기 지원(씨앗기) 24건, 모임성장 지원(활동기) 27건, 공동체간 협력사업 지원(열매기) 2건’ 등 총 53개 모임이 선정됐다.

 

씨앗기의 ‘이웃만들기 지원’은 공동체 활동 초심자들이 모여 마음을 나누고 소통한다는 취지의 사업들로 최대 1백만 원이 지원된다. ▲마을 생태자원을 보호하는 남해군의 ‘두모마을 갯벌지킴이’, ▲주민들과 마을놀이터를 궁리하는 창원 진해구의 ‘신항마을 놀이터’, ▲글쓰기로 이웃과 소통하는 산청군의 ‘나를 만나는 글쓰기’ 등이 선정됐다.

 

활동기의 ‘모임성장 지원’은 모임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최대 5백만 원이 지원된다. ▲아파트 입주민 간 인사나누기 캠페인인 통영시의 ‘플라워 통영’, ▲무장애도시 촉진을 위한 창원 마산회원구의 ‘장애-비장애 오케스트라’, ▲주민들이 만드는 달력인 진주시의 ‘비봉마을 달력만들기’ 등이 선정됐다.

 

열매기의 ‘공동체간 협력사업 지원’은 2개 모임 이상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공익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최대 1천만 원이 지원된다. ▲지하도를 이웃 간 소통매개공간으로 탈바꿈하는 김해시의 ‘내외동 땅 오작교사업’, ▲생태자원 보호 및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한 거제시의 ‘아주동 서당골천에 미래를 심자’가 선정됐다.

 

사업은 8월 협약일부터 12월까지 5개월간 진행되며, 이들 선정 모임에는 도비 총 1억 3천여 만 원이 투입된다.

 

이번 사업을 추진한 윤난실 도 사회혁신추진단장은 “이 사업은 코로나19 위기극복과정에서 확인된 주민들의 공동체 활동에 대한 격려와 기대에서 시작됐다”며 “사업 취지에 맞게 주민공동체의 자발적 활동 확산과 튼튼한 성장에 기여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천만수 기자입니다.
(전)경남일보 사회부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