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한국소셜네트워크협회, “SNS 전문가” 대 토론회!

시사코리아뉴스/편집국 | 기사입력 2014/05/09 [13:24]

한국소셜네트워크협회, “SNS 전문가” 대 토론회!

시사코리아뉴스/편집국 | 입력 : 2014/05/09 [13:24]

▲     © 시사코리아뉴스/편집국

[시사코리아뉴스]최성룡기자= (사) 한국소셜네트워크협회(대표 이경옥)가 주관한 ‘소셜미디어관리전문가’ 신직업군 활성화를 위한 “SNS 전문가” 대 토론회가 지난 7일 오후 2시부터 국회헌정기념관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날 토론회에는 이경옥(한국소셜네트워크협회 대표), 최낙조(한국소셜네트워크협회 이사), 한상기(소셜컴퓨팅연구소 소장), 강학주(이투커뮤니케이션즈 대표), 강함수(에스코토스컨설팅 대표), 장동인(빅데이터전문가협의회 회장), 강영재 (팝콘크리에이티브 대표), 이승훈(누리터커뮤니케이션 대표), 이상석(이노버즈미디어 대표), 배운철(소셜미디어전략연구소 대표), 박찬우(왓이즈 넥스트 대표)등이 패널(panel)로 참여하고, 한국인터넷신문방송기자협회 전병길 회장, 정경일 부회장 등 전국의 많은 현직 언론인 및 SNS 관련 각계 전문가들이 함께했다.

토론에 앞서 세월호 침몰사고 희생자에 대한 애도의 묵념으로 시작되었다. 토론회 참석자들은 세월호 침몰사고 희생자들에 대한 삼가고인의 명복과 깊은 애도를 표하였다.

주제 1 : “소셜미디어전문가 신 직업군 활성화 필요성”
“소셜미디어전문가 신 직업군 활성화 필요성”을 첫 번째 주제로 “소셜미디어관리사가 갖추어야할 필요 역량 및 일자리 창출 활성화 방안”에 대해 토론을 시작했다.

첫 번째 주제에 대해 (사)한국소셜네트워크협회 이경옥 대표는 “SNS라는 것이 과거에 알고 있었던 단순히 미디어 측면에 있어서의 작동이 아니고 기업과 우리 삶 자체를 변화 시키는 다양한 요소들로 작동되기 시작했다.”
“국내 아직 생소한 소셜미디어관리전문가는 마케팅쪽으로 강하기는 하나 미국에서는 이미 소셜미디어매니져(Social Media Manager)라는 직업군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샌프란시스코 지역의 경우 연봉이 평균 8만 달러, 한때 최고 10만달러에 육박할 정도로 전문 직업군으로 인정받고 있다.”며 해외 사례를 통해 고소득 전문 직업군으로의 비젼을 제시했다.

“소셜컨텐츠 니즈도 네트워킹안에서 커뮤니케이션 하기 때문에 소셜컨텐츠에 대한 니즈도 많이 생기게 되어 인포그래픽, 스토리 텔링, 글쓰는 능력 등 굉장이 중요하여 논의가 많이 되고 SNS 라는것이 한 분야에서 얘기되는 부분이 아니다.

향후에 창업적인 측면에서 일자리 창출을 위한 “SNS전문가”는 이런 역량을 갖추고 창업을 하는것도 굉장히 중요하다. 글로벌 데이터를 오너쉽을 가질수 있다는것은 위기관리나 빅데이타 분석이나 마케팅이나 전략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할것이다.
데이터가 축적하면 분석해서 데이터에 대한 오너쉽을 가지고 더 많은 일들을 해낼수 있는데 이런게 많이 부족하다.
향후에 창업적인 측면에서 일자리 창출을 위한 “SNS전문가”는 이런 역량을 갖추고 창업을 하는것도 굉장히 중요하다. 글로벌 데이터 오너쉽을 가질수 있다는것은 위기관리나 빅데이타 분석이나 마케팅이나 전략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할것이다.”

국내의 소셜의 패러다임이 흘러가면서서 많은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가운데 이런 글로벌 데이터 오너쉽을 가질 수 있는 역량있는 SNS 인력들이 여러분야에서 필요하다라는 것을 첫 번째 발제에서 강조했다.
강학주 대표는 “국내에 SNS 소개 된지 5년 정도 지났다. 국가의 정책이 산업의 발전에 빠르게 대처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사실이다. 해외에서는 ‘소셜미디어’, ‘소셜매니저’ 직업군이외에도 ‘소셜 컨텐츠 매니저’, ‘코디네이터’, ‘전략가’, ‘분석가’ 등 다양한 10여 직업으로 분업, 분산되어 있다.”

“국내에서는 소셜미디어를 아직도 마케팅 입장에서만 바라보고 있고 ‘소셜 미디어 관리사’ 입장에서도 특정 서비스만 바라보는 문제점들이 있다.”

“정부가 소셜미디어 관련 새로운 직종을 육성하고 증진하겠다는 관점에서 이제서야 국내 소셜미디어산업 관련 종사자들의 권리보호를 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들이 나오는 기반들이 마련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노버즈 이상석 대표는 기술과 컨텐츠 생산 능력 그리고 협업스킬을 꼽았다. 이 대표는 “기술에 의해서 환경의 변화가 나타나기 때문에 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두번째는 컨텐츠 생산 능력이다, 컨텐츠 빠르고 정확하게 생산하고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기술은 한 분야에서 독자적으로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기술을 기반으로 한 코디네이트 능력이 실질적으로 요구 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승훈 누리터커뮤니케이션 대표는 “소셜미디어 관련 대중의 현상을 분석하고 이해하며 소통할 수 있는 능력과 저작권 및 명예훼손과 같은 법안에 대한 박식함 그리고 소셜미디어의 기획을 통한 프로젝트 관리 능력”의 중요성을 덧붙혔다.

주제 2 : “SNS 위기 대응 전략과 정책 및 SNS전문가 인프라 활용방안”

두 번째 주제에서는 “SNS 위기 대응 전략과 정책 및 SNS전문가 인프라 활용방안”에 대한 발제와 토론이 이어졌다. SNS를 통하여 기업들에 위기들이 찾아 온 적이 있었다. 갑의 횡포와 기업간부의 승무원 폭행사건이 그 예이다. 사적인 공간에서의 사건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쉽게 공개(public awarness)되어감에 따라 위기 유형들이 다양해지고 있다.

소셜네트워크가 위기를 촉매하는 매카니즘들이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위기관리의 중요한 프랫폼으로 떠오르고 있다. 그러나 반대로 미디어를 매개로 즉각적인 입장을 전달하는데 기존 언론을 거치지 않고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강함수 에스코토스컨설팅 대표는 “온라인에서 발생되는 다양한 컨텐츠 부정적 감정을 감속시키는 역할을 온라인에서 얼마나 빨리 책임을 지는가가 중요하다. 즉, 포지셔닝이 생기지 않았을 때 발생한 일에 대해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투명하게 대응할 것이며 우리는 이것을 관리할 시스템을 갖추고 있음을 어필해야 한다”고 말한다.

또, “기존과 같이 상황이 확인 될 때까지 기다린다면 상황블확실성이 높아져 메시지의 수용도를 높힐 수 있으므로 커뮤니케이션에 늦장대응 평가를 받지 않도록 초기대응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발제 후, 현재 “기업과 정부에서 위기관리로 SNS를 활용하는데 문제점이나 개선”되어야 할 부분에 대한 토론이 이어졌다.

사)한국소셜네트워크협회 이경옥 대표는 “SNS는 기존의 미디어와 위기관리를 위한 의사결정의 양상이 다르기 때문에 컨텐츠준비문제와 내부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준비를 긴밀하게 준비해야 한다. 이와 더불어 관공서에서는 위기관리에 대한 의식공유와 교육이 공적으로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성공적인 소셜미디어 위기관리 대응에 대해 강학주 이투커뮤니케이션즈 대표는 “초기 대응을 위한 사실(FACT) 확인 능력 함량은 갖추고 있어야 한다”고 발언했다.
배운철 소셜미디어전략연구소 대표도 “위기의 성격과 특성에 대한 원초적 파악”을 중요하게 꼽았다. 그리고 무엇보다 위기관리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명확하게 세워야 한다는데 모든 패널이 공감했다.
주제 3 : “소셜빅데이터 활용을 위한 SNS전문가의 역할과 기업 적용 전략”
마지막으로 “소셜빅데이터 활용을 위한 SNS전문가의 역할과 기업 적용 전략”에 대한 토론이 진행됐다.

소셜빅데이터는 SNS를 통해 쌓이는 많은 소셜데이터의 정보 중 유용한 내용만을 뽑아서 정리하여 정보로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많은 정보를 정리하여 분석하는 것이 쉬운 것이 아니다. 그래서 가치있다.
소셜빅데이터를 통해 사회와 구조의 현상들을 이해할 수 있다. 사회 감성을 파악하여 현상의 내용들을 좀 더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질별 발생과 확산 또는 재난 전조 및 예측, 대응 또한 SNS상의 정보로 예측이 가능하다.
 
한상기 소셜컴퓨팅연구소 박사는 “소셜빅데이터가 중요한 이유는 사람들을 이해하고 어떻게 공략할 것인가”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라고 정리했다. 빅데이터의 수요는 늘고 있지만 이를 다룰 수 있는 ‘빅데이터사이언티스트’들에 대한 공급이 부족한 실정을 설명했다.

한국고용정보원 김중진 직업연구센터장은 질의를 통해 “정부에서 일자리 창출 차원에서 외국에 있는 직업들을 연구해서 도입하는 그런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작년에 이 직업이 발굴이 돼서 올해 3월18일 국무회의에서 통과가 됐다. 발표만하면 된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직업이 시장에서 빨리 뿌리내리게 하기위해서 어떠한 노력이 있어야하는지 그 부분을 알기 위해서 이 자리에 왔다.”
“직업적 관점에서 하나의 직업이 성장히기 위해서는 굉장이 중요한 것은 전문성이다. 교육훈련이라든지 자격이 밑바탕이 돼서 나타나는것이다.

블로그 수준에 들어왔어도 하이레벨의 CEO단계까지 갈 수 있는 ‘커리어 맵’이라든지 관련된 각 단계마다 어떤 능력이 필요한지, 어떤 전공이 필요한지, 전문성이 띠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들이 이뤄지는지 명확이 안보임으로서 이 직업의 정체성에 대해 오해가 있을 것같다.

기존의 마케터와 SNS전문가 과연 무엇이 다른 지 학문적 연구 또는 내부적 통찰, 이런 논의가 있어야 할것 같다. 이 토론의 아쉬운점은 정의부터 검토가 되고 역할이라든지 어느 곳에서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논의가 먼저 되고 그에 따른 역량이라든 이런식으로 됐으면 좋았지 않나 생각된다.

또한 정책적으로 반영하고 싶은데 관련된 자료가 준비되지 않아 아쉽다.“고 말했다.

총 세 가지 주제를 가지고 SNS전문가 직업군 활성화를 위한 토론을 4시간에 걸쳐 진행되었다. 전문가와 청중과의 대화를 통해 시대적인 흐름에 맞춰 발전하지 못하는 사회와 교육체계의 아쉬움을 느끼고 앞으로 필요한 요소들에 대해 짚어 보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인터넷방송으로 생중계된 ‘소셜미디어관리전문가’ 신직업군 활성화를 위한 “SNS 전문가” 대 토론회는 미래창조과학부, 경기도, 내외신문이 후원하였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기획특집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