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경주 월성원전 현장 방문 보고 및 국정조사 촉구 기자회견

최성룡기자 | 기사입력 2021/01/15 [19:50]

경주 월성원전 현장 방문 보고 및 국정조사 촉구 기자회견

최성룡기자 | 입력 : 2021/01/15 [19:50]

 

▲ 경주 월성원전 현장 방문 보고 및 국정조사 촉구 기자회견  © 편집국


존경하는 국민여러분
국민의힘 이철규, 김석기, 김영식 의원입니다.


[시사코리아뉴스]국회/최성룡기자 = 어제(14일) 저희 국민의힘 의원단은 KAIST 원자력 및 양자공학과 정용훈 교수와 함께 경주 월성 원전을 방문했습니다.

 

현장에서 한수원으로부터 삼중수소 검출에 대한 경위를 자세하게 듣고 현장을 직접 확인했습니다. 또한 지역구 주민들, 한수원 노동조합 측과도 면담을 하였습니다. 특히 경주 주민들께서 안전에 대한 문제 제기를 매우 강하게 제기하셨습니다.

▲ 경주 월성원전 현장 방문 보고 및 국정조사 촉구 기자회견  © 편집국

 

여당의 무책임한 언동으로 인해 현장 주민들은 불안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한수원 노조도 원전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다며 강력하게 항의했습니다. 원자력학회에서도 정쟁을 멈추고 국민을 호도하지 말라는 성명서를 내었습니다.

 

경주는 삼중수소로부터 안전합니다. 2014년에서 15년 실시된 ‘월성원전 주변주민 삼중수소 영향평가’에서는 원전 인근주민들은 평균 5.5베크렐/L(최대 28.8베크렐/L)가 검출되었지만, 2018년에서 지난해 7월 완료된 영향평가에서는 평균 3.1베크렐/L(최대 16.3베크렐/L)이 검출되었다고 합니다.

 

여당의 지속된 괴담 유포로 인해 명품 관광지 경주가 고통받고 있습니다. 가뜩이나 코로나19로 인해 숙박업, 요식업이 존폐위기에 직면하고 있는데 원자력 괴담으로 경주 관광산업은 완전히 붕괴할 것입니다. 민주당은 왜곡 선동을 즉각 중단하고 사과해야 합니다.


이어 저희가 직접 월성3호기 터빈 맨홀을 확인한 내용과 한수원 측으로부터 사실관계를 확인한 내용입니다. 저는 원자력연구소 선임연구원 출신이며, KAIST 원자력공학과 정용훈 교수도 동행하여 검증하였습니다.

 

환경단체와 여당에서 제기한 문제는 월성1호기 저수조 공사 문제와 3호기 터빈 맨홀 고인물입니다.

 

첫째, 월성1호기 저수조입니다. 저희가 한수원측으로부터 보고받은 바에 따르면, 사용후 핵연료를 보관하는 저수조의 5중 차폐막 중 4번째 차폐막 구조물을 뚫고 보강파일을 시공해 문제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핵원료에 존재하는 감마 핵종이 검출되지 않았기 때문에 저장조 내부의 누설은 없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매달 시설 하부 관측우물에서 측정한 결과 19년 6월 최대 2만 8천 베크렐에서 2020년 11월 4,700 베크렐로 기준치인 4만 베크렐보다 현저하게 낮은 수치이며 계속 낮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이 내용이 2019년 5월에 원자력안전위원회에서 안건으로 다루고 처리되었습니다. 정부와 여당에서 추천한 시민단체 출신 원안위 위원들도 해당 사항은 외부 유출은 아니라고 확인한 것입니다.

 

둘째, 삼중수소가 검출된 3호기 터빈의 고인물 또한 규정에 따라  폐기 처리되었습니다. 이 고인물은 공기 중 삼중수소가 물에 녹아 전이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보조 건물의 밀봉을 강화했습니다.

 

아울러, 원전 주위 300미터~25키로미터에 대해 방사선 환경을 조사하였는데 방사성 물질이 검출이 되지 않거나 매우 낮은 8~18베크렐이 검출되었을 뿐입니다. 인근 주민 대상으로 2차에 걸쳐 검사했지만 법적 허용치의 0.034%에 불과한 피폭량이 검출되었을 뿐입니다.


삼중수소는 자연 내에 존재하는 원소인데 소량이 검출되었다고 원전이 위험하다거나 원전마피아가 은폐하고 있다는 식의 주장은 비과학적이며 무책임한 발언입니다.

 

이미 월성 1호기 폐쇄 과정에서 경제성 조작을 한 정권에서 안정성에 대해서도 조작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앞섭니다.

사실 이번 월성 원전 문제는 갑작스러운 게 아닙니다. 이미 2019년 산자위 국감에서 제가 지적한 문제입니다. 당시에 한수원 정재훈 사장께서도 외부 유출 문제가 없다고 답변하셨습니다.

 

복잡한 내용과 부정확한 정보가 혼재되어 혼란을 가중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국민의힘에서는 더욱 적극적으로 정확한 사실을 국민들에게 알려드려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경제성을 조작한 정부와 여당이 안정성이라고 조작 안하라는 보장이 어디 있습니까? 이에 여당에 제안합니다. 국민안전과 관련된 문제이기 때문에 국회에서 사실 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국정조사에 착수합시다. 어떠한 논의도 환영합니다.

 

여당이 비과학적인 접근으로 국민을 선동하는 것을 즉시 중단하시기 바랍니다. 다시는 광우병 사태나 사드 전자파와 같은 괴담이 재발되어서는 안됩니다. 성실한 공무원과 공기업 직원들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일도 멈춰주십시오.

 

월성 원전 경제성 조작의 감사원 감사도 조직적인 방해로 인해 법정시한을 훌쩍 넘겨 간신히 발표할 수가 있었습니다. 민주당은 검찰의 원전 경제성 조작 수사나 감사원의 탈원전 정책 수립 계획 감사에 어떠한 영향이나 외압도 끼쳐서는 안될 것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임기가 1년 남짓 남았습니다. 왜곡과 선동을 그치고 국회에서 논의합시다. 그리고 제발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민생과 경제에 집중해주시길 당부합니다. 이상입니다.

 

정론직필의 자세로 임한다.
시사코리아뉴스 회장 최성룡입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경제종합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