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경남도, 지역주체 노동정책 속도낸다

천만수기자 | 기사입력 2020/07/09 [07:45]

경남도, 지역주체 노동정책 속도낸다

천만수기자 | 입력 : 2020/07/09 [07:45]

▲ 경남도, 지역주체 노동정책 속도낸다  © 편집국

 

- 8일 도청 소회의실, ‘노동정책기본계획 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 플랫폼노동자, 5인 미만 사업장 등 취약노동자 실태조사 실시

- 노동권익센터 운영, 플랫폼노동자 권익보호 방안, 경남도 산업안전정책 마련

 
[시사코리아뉴스]천만수기자 =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는 8일(수) 13:30 도청 소회의실에서 창원대학교 산학협력단, 경상남도 노동정책자문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노동정책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도는 본 용역을 통해 5인 미만 사업장과 같은 영세사업장과 플랫폼노동자 급증 등 최근 변화한 노동형태에 대한 전반적인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경상남도 노동정책 5개년 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도내에는 최근 산업구조가 변하고 지역경기가 침체하면서 대리운전기사, 퀵서비스 배달원 등 디지털 플랫폼을 기반으로 일하는 노동자(플랫폼노동자)들이 급증하고 있으나, 그간 이들의 실태를 파악할 수 있는 공식적인 통계자료가 없어 보호방안 마련 등 정책 수립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 경남도, 지역주체 노동정책 속도낸다  © 편집국

 

이 날 착수보고회는 용역 수행기관인 ‘창원대학교 산학협력단’의 책임연구원 심상완 교수의 주도로 각 세부과제별 담당연구원이 용역 추진계획을 발표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연구용역의 주요내용은 ▶지역노동시장 특성 분석 ▶취약노동자(5인 미만 사업장, 플랫폼노동자)에 대한 실태조사 ▶경남지역 노동정책의 수요 분석 등이다.

 

향후 이를 토대로 경남지역 노동정책의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고, 경남 노동권익센터 운영방안, 플랫폼노동자 권익보호 방안, 경상남도 산업안전정책 실행방안 등 핵심과제를 도출할 계획이다.


보고회에 참석한 김기영 도 일자리경제국장은 “노동사무는 그동안 국가사무로만 여겨져 왔다. 지역 특성에 맞춰 처리해야 할 사무도 중앙정부가 전국적인 기준을 통일해 처리하다보니 행정 비효율 등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했다”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방정부가 주체가 되어 지역 실정에 맞는 정책을 입안하고 집행하며, 결과까지 책임지는 지역노동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본 용역은 금년 말까지 6개월 동안 진행되며, 이와 병행해 추진되는 플랫폼노동자 실태조사는 8월부터 시작된다. 설문 참여를 희망하는 플랫폼노동자나 관련 단체는 경남도 노동정책과(☎211-3463)로 신청하면 된다.

 

천만수 기자입니다.
(전)경남일보 사회부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문화,연예.스포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