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창원시, 빅데이터 통한 행정업무 혁신 본격 추진

빅데이터 행정에 접목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인 행정체제 전환

박우람기자 | 기사입력 2017/06/24 [17:37]

창원시, 빅데이터 통한 행정업무 혁신 본격 추진

빅데이터 행정에 접목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인 행정체제 전환

박우람기자 | 입력 : 2017/06/24 [17:37]
▲     © 편집국


[시사코리아뉴스]박우람 기자= 창원시는 2017 시정업무 추진 시 ‘과학적 분석행정’을 도입해 시민의 다양한 요구를 시정에 반영할 수 있는 빅데이터 기반의 행정체제로 전환하겠다는 포부를 밝힌 후 빅데이터 행정 마스터 플랜을 기본으로 차별화된 빅데이터 업무를 꾸준히 추진하고 있다.

 

먼저 빅데이터 전담조직을 구성하고 전문인력을 확충하기 위해 지난 1월 16일 정보통신담당관에 ‘빅데이터 TF’를 신설하고 빅데이터 추진 전략 제시, 수집과 분석, 분석결과 활용까지 전 과정을 관리하기 위한 빅데이터 분석전문가 2명을 2월과 6월에 영입해 총 4명의 구성인원이 완료돼 빅데이터 업무 추진에 활기를 띠고 있다.


이와 더불어 빅데이터 부서별 선도인력 145명을 지정하고, 이를 대상으로 빅데이터 마인드 함양 및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을 실시했으며 앞으로도 선도인력의 역량강화를 위한 심화교육도 실시할 예정이다. 이와 같은 교육에 힘입어 부서별 빅데이터 과제를 발굴해 빅데이터 분석 의뢰가 지속적으로 끊이지 않고 있다.

 

‘빅데이터 TF’는 자체분석이 가능한 인력으로 구성돼 지금까지 30여 건의 빅데이터 분석 요청을 받아 자체 분석으로 75% 분석을 완료하고 관련부서에 통보했으며, 현재 나머지를 분석 중에 있다. 자체 분석이 완료된 업무 중 시민의 소리 키워드 분석과 여성안심택배함 설치지역 분석의 경우, 해당 부서에서 빅데이터 분석자료를 자체 업무에 활용해 민원사전예보제 및 여성안심택배함 설치 등 행정업무에 접목해 추진하는 등 빅데이터를 활용한 업무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또한 현재 분석중인 자료 중 아파트 관리비 빅데이터 분석의 경우, 관련기관으로부터 데이터 수급이 완료되어 과제한 부당지수 분석 및 부당지수에 따른 이상 징후 아파트 도출 등 현재 막바지 작업에 있으며 분석이 완료되면, 관련부서에 통보해 관리비 집행이 의심이 되는 아파트에 대한 감사가 이뤄 질 수 있도록 하여 사후관리도 할 예정이다.

 

창원시의 빅데이터 활용 및 기반 구축 등을 통해 행정의 효율성을 확보하고, 시민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민간이 활용하는 것을 지원하여 시민 삶의 질 향상과 지역경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빅데이터 활성을 위한 조례”를 제정하기 위해 조례안 법제심사 및 법제처 입법컨설팅을 완료하고 조만간 입법예고와 의회 심의를 거쳐 공포할 예정이다.

 

또한 민간에서의 빅데이터 활용을 위해 소상공인 창업입지 분석시스템 서비스 제공을 시작으로 기업체 빅데이터 교육 등 민간의 빅데이터 활용 지원에도 힘쓸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창원시는 빅데이터 활용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빅데이터 1차?2차 사업에 이어 ‘빅데이터 통합 분석시스템 구축 용역’도 현재 추진 중에 있으며, 이번 사업은 빅데이터 활용기반 조성을 위한 3단계 사업으로 자체 분석을 위한 빅데이터 전용 HW, SW 도입 및 통합 데이터 마트를 구축과 인구분야 고도화 분석, 복지 사각지대 분석, 감염병 분석이 이번 사업에 포함되어 있다.

 

창원시는 향후 빅데이터 마스트 플랜에 따라 2018년도에는 데이터 기반의 스마트 행정혁신을 본격 추진하기 위해 구축된 빅데이터 분석플랫폼을 본격 운영하며 시정전반에 빅데이터 분석기반의 여러 정책들을 수립하고, 2019년에는 스마트 행정체계 완성으로 민간분야 빅데이터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고도화 운영하고 빅데이터 민간 지원 서비스가 기업체 지원 뿐 아니라 학계, 개인에게까지도 다양한 방법으로 서비스 확대할 예정이다.

 

박영화 창원시 정보통신담당관은 “빅데이터 사업이 본격적인 궤도에 오른 만큼 빅데이터를 행정 쇄신의 도구로 활용하고 행정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모든 행정업무에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인 행정체제로 전환 하겠다”고 밝혔다.

안녕하세요
시사코리아뉴스
현장 뉴스에 강한 박우람 기자입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