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완벽한 하수처리체계로 신뢰받는 창원시 하수관리사업소

민간위탁 물재생센터 창의적 제안제도 시행

박우람기자 | 기사입력 2018/02/08 [20:27]

완벽한 하수처리체계로 신뢰받는 창원시 하수관리사업소

민간위탁 물재생센터 창의적 제안제도 시행

박우람기자 | 입력 : 2018/02/08 [20:27]
▲     © 편집국


[시사코리아뉴스]박우람기자=
이환선 창원시하수관리사업소장은 7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하수도 분야는 시민의 기본 생활에 근간이 되는 만큼 시민을 최우선으로 시민과 소통하는 하수도행정을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2017년 주요성과 창원시하수관리사업소는 행정자치부에서 주관하는 지방공기업경영평가에서 86.55점을 득점해 우수등급인 ‘나’등급을 획득했으며, 이는 합리적인 재정운영과 효율적인 하수처리시설 관리, 지속적인 시설 확충, 에너지재활용을 통한 재정절감 등에 대한 노력의 결실이다.

 

또한 불합리한 제도 개선으로 시민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하수도요금 감면제도를 시행했고, 물재생센터 공원화사업 시행 및 하수처리장 명칭을 물재생센터로 변경하여 공공물재생센터의 이미지 개선을 위해 노력했으며, 하수처리시설의 민간관리대행을 통해 전문성 및 하수처리의 효율성을 강화했다.

 

창원시 노후 하수관로 정비공사(1단계), 북면 하수관로 정비사업(2단계), 진해구 여좌지구 하수관로 정비공사, 북면 물재생센터 증설(2단계)사업 등 하수관로정비사업과 물재생센터 증설사업 추진을 통해 쾌적한 수질환경 조성으로 시민 편익증진에 행정력을 집중했다고 밝혔다.

 

덕동물재생센터의 주변전실 개선공사 2단계 사업을 준공하는 등 하수처리 설비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시설물이 최적의 상태로 가동 될 수 있도록 개·보수 사업을 추진 안정적인 하수처리와 마산만 수질 개선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1·2차 하수처리시설 노후시설물과 계측설비의 자체 정비로 예산 6300만원을 절감했다.

 

생활폐기물매립장 매립·복토·방역 부대공사, 덕산생활폐기물매립장 사후환경영향조사 및 사용종료 매립장 분기별 검사를 실시하는 등 주변지역 환경오염 차단을 위해 만전을 기했다.

 

2018년 주요업무 추진 사업으로는 민간위탁 물재생센터 창의적 제안제도 시행 316억 원의 국비확보로 하수관로 정비사업 지속추진 하수관로 효율성 제고를 위한 기술진단 용역실시 DB 구축을 통한 하수시설물 체계적 관리 덕동물재생센터 탈수동 원심농축기 교체 및 하수협잡물처리기 증설 및 개선 깨끗하고 친환경적인 매립장 조성 관리·운영 등 올해 주요업무 추진방향을 제시했다.

 

창원시 위탁 물재생센터 창의적 제안창구 개설 창원시하수관리사업소는 민간위탁 관리중인 진해(60,000톤/일) 등 11개소 물재생센터에 대해 현장 적용성이 높은 창의적 제안제도를 추진하여 하수처리 공정 개선 및 예산절감으로 하수처리 효율성을 높이는데 힘을 기울이고 있다. 

 

창원시 민간위탁 물재생센터 창원권(대산, 북면), 마산권(진동, 소규모 5개소), 진해권(진해, 진해맑은물, 소규모1개소)에 대해 경쟁적 기술제안을 통해 채택된 아이디어는 적극 반영함으로써 하수처리시설을 한층 개선하여 효율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올해 위탁 물재생센터에 대해 10월에 현장 개선사항 및 성과에 대하여 대행 성과평가위원회 심의를 거쳐 성과평가를하고 공정개선, 예산절감 등에 기여한 위탁업체 근무자에 대해 시장표창 추천 및 선진하수처리장 견학 등 지속적인 인센티브를 부여할 계획이다.

 

이환선 창원시하수관리사업소장은 “창원시민의 소중한 세금으로 운영되는 하수처리시설의 운영방법에 대하여 직원과 위탁업체 근무자들의 다각적인 연구와 노력으로 개선방법을 찾아간다면 예산절감은 물론, 하수처리의 효율성을 더욱 높여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316억 국비확보로 하수관로 정비사업 지속추진 창원시하수관리사업소는 생활하수의 안정적 처리 및 시민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하수관로 정비 및 농어촌 마을 하수도 개선사업을 위해 국회 및 환경부를 방문해 316억 원의 국비를 확보하여 도시침수예방사업 등 7개 계속 사업 및  창원시 노후하수관로 정비사업등 4개 신규사업을 시행하게 됐다.

 

이번 사업시행으로 구산면 옥계, 내서읍 중리 평성, 진해 경화지역의 1300가구에 배수설비시설이 설치되어 정화조 수거에 따른 주민들의 불편함을 덜게 되었으며, 도심지 지반침하의 개연성이 있는 노후·불량 하수관로의 지속적인 교체 및 양덕·봉암동 일원의 상습 침수지역의 관로 및 펌프장 개선 사업을 시행하는 등 시민들의  안전과 직결되는 사업의 시행으로 안심도시 조성에  크게 기여할것으로 전망했다.

 

이환선 창원시 하수관리사업소장은 “대규모 예산이 투입되는 하수도분야는 국비 확보가 관건인 만큼 국회와 환경부를 지속적으로 방문해 사업의 타당성을 설득하고 건의하는 등 정부예산 확보에 전 행정력을 집중해 국비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하수관로 효율성 제고를 위한 기술진단 용역 실시 창원시하수관리사업소는 하수관로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진해, 북면, 대산, 덕동물재생센터 하수처리구역내 하수관로에 대하여 기술진단 용역을 실시한다.

 

이번 기술진단용역은 하수도법 제20조 및 동 법 시행규칙 제14조에 의거 시행하는 용역으로 하수처리시설에 유입되는 하수관로에 대한 현장조사 및 현상을 진단하고 문제점을 파악·개선해 하수관로를 효율적으로 운영·관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된다.

 

이번 용역 시행으로 문제점에 대한 종합분석을 통해 해결방안을 강구하고 사업비를 확보해 관로 처리 성능을 높여 나갈 계획이라며 “주기적인 진단과 개선을 통해 주거환경정비, 방류수역의 수질환경을 개선해 나갈 방침이다고 밝혔다.

 

DB구축을 통한 하수시설물 체계적 관리 창원시 하수관리사업소는 2018년부터 2020년까지 창원시 일원의 88,196가구에 대하여 배수설비 및 연결관로를 조사하고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민원발생시 발 빠른 대응에 나선다고 말했다.

 

구축된 데이터베이스는 창원시 도시정보시스템에 로딩함으로써 기존 도시정보시스템의 주관로와 배수설비 관로의 정확성을 향상하여 하수도 민원 발생 시 활용성을 극대화할 것으로 기대했다.

 

또한 진해구 지역의 누락 하수관로 A=22㎢에 대해서도 누락조사를 실시해  L=10.5A에 대하여 DB를 구축하는 등 하수시설물의 체계적 관리로 시민불편 최소화에 앞장서고 있다.


덕동물재생센터 탈수동 원심농축기 교체 창원시하수관리사업소는 2018년 덕동물재생센터 내의 시설물의 효율적 운영 및 적기 수선으로 안정적인 하수처리를 위한 사업의 일환으로 내구연한이 경과해 노후된 탈수동 원심 농축기를 교체한다.

 

덕동물재생센터는 1993년 6월에 1차 처리시설인 물리적 침전처리시설을 준공하고 2007년 12월에 2차 처리시설인 생물학적 고도처리시설을 준공해 생활하수를 포함한 축산폐수 등 고농도 폐수를 연계 처리함에 따라 각종 설비 부식 및 노후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덕동물재생센터 내 탈수동 원심농축기는 슬러지 악취로 인해 본체 내부 노후 및 부  식으로 고속 회전체 운영상 위험요소가 있어 안전사고 노출은 물론 설비가동 중단이 발생하는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9억9800만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탈수동의 노후된 원심농축기(60㎥) 교체사업에 박차를 가해 오는 3월 실시설계 완료와 공사 발주 및 6월 준공을 목표로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환선 창원시하수관리사업소장은 “노후된 탈수동 원심농축기 교체를 통해 덕동물재생센터의 안정적인 설비운영은 물론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앞으로도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덕동물재생센터 하수협잡물처리기 증설 및 개선 창원시하수관리사업소는 덕동물재생센터 내 하수 협잡물 처리기 증설 및 개선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협잡물처리기는 최초침전지에서 인발되는 슬러지 중 협잡물을 제거하여 후속공정으로 슬러지를 보내는 중요한 설비이다. 그러나 덕동물재생센터내 협잡물 처리기실이 임시 건축물로 건축되어 설비운영을 위한 기능이 부족하여 소음·진동 및 실내 악취가 유출되고, 고농도의 악취가스에 의한 설비 부식 및 노후화로 잦은 고장이 발생하여 설비 가동중단이 발생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17억8000만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연말까지 협잡물 처리기실 증·개축 400㎡, 협잡물처리기 교체 및 증설(2대) 사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환선 창원시하수관리사업소장은 “본 공사가 완료되면 최초침전지에서 인발되는 슬러지에 포함된 협잡물을 완전히 제거함으로써 탈수설비, 소화조설비 등 후속 공정 안정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시설개선을 통해 쾌적하고 친환경적인 하수처리장을 조성하여 시민에게 사랑받는 덕동물재생센터가 되겠다고 밝혔다. 깨끗하고 친환경적인 매립장 조성 관리·운영

 

창원시하수관리사업소는 깨끗하고 친환경적인 매립장 관리·운영을 위하여 사업비 13억7000만원을 투입해 창원시 생활쓰레기 매립장 매립·복토·방역·부대공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창원시에서 발생하는 생활쓰레기는 우리시 3개 매립장(천선,덕동,덕산)에서 반입과 동시에 매립·복토·방역 과정을 지속적으로 거쳐 친환경적으로 처리되므로 악취발생차단 등 환경오염 방지에 기여하기로 했다.

 

또한 매립장내 빗물배제시설, 우수배수로를 설치해 빗물의 원활한 배제 및 침출수 발생량을 줄여 처리비용을 절감하고, 각종 시설물 개선, 환경정비 등을 통해 안전하고 깨끗한 매립장 환경 조성에 기여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하수관리사업소는 “앞으로도 안정적이고 친환경적인 매립장 조성으로 매립장 주변 마을 주민들에게 위생적이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환경수도 창원 실현에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안녕하세요
시사코리아뉴스
현장 뉴스에 강한 박우람 기자입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인터뷰&칼럼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