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D-100’ 세계 교육도시, 창원으로 몰려 온다!

창원시, 오는 4월 25일부터 ‘제12회 국제교육도시연합(IAEC) 세계총회’ 개최~

시사코리아뉴스/편집국 | 기사입력 2012/01/18 [10:56]

‘D-100’ 세계 교육도시, 창원으로 몰려 온다!

창원시, 오는 4월 25일부터 ‘제12회 국제교육도시연합(IAEC) 세계총회’ 개최~

시사코리아뉴스/편집국 | 입력 : 2012/01/18 [10:56]
"세계적 석학, 교육전문가 2000여 명 참석해 세계시선 창원으로 집중 참여이벤트 다양, 관람객이 주역되는 ‘교육축제’ 준비위해 총력 다해"
▲     © 시사코리아뉴스/편집국
[최성룡기자]오는 4월 25일부터 29일까지 5일간 창원에서 개최되는 ‘제12회 국제교육도시연합(IAEC) 세계총회’가 100일 앞으로 다가왔다.
 
‘IAEC’는 국제교육도시연합(International Association of Educating Cities)의 약자로, 1994년 이탈리아 볼로냐에서 지방정부들간의 합의로 창설해 현재 32개국 447개 도시가 회원으로 가입돼 있고 스페인 바르셀로나에 본부를 두고 있는 국제교육기구이다.
▲     © 시사코리아뉴스/편집국
격년으로 개최되는 IAEC 세계총회는 모든 회원국 도시가 한자리에 모여 각 도시별 우수 교육사례를 공유하는 자리로, 이번 창원총회에는 회원도시의 시장 및 교육전문가 등 총 20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창원 IAEC 세계총회의 주제는 ‘녹색 환경, 창조적 교육’이다. 이 주제는 도시 전체가 교육의 장이며, 환경·문화·창조적 도시공간을 창출하는 것이 시민들에게 건강한 교육의 장을 제공하는 것임을 인식하고자 선정하게 됐다.
 
총회기간 중 창원을 방문하는 시민들은 IAEC 세계총회의 다양한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할 수 있다.
 
오는 4월 26일부터 28일까지 개최되는 ‘세계교육도시박람회’는 국내외 다양한 도시의 교육 프로그램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회원도시 홍보관, 대학, 기업 등 여러 도시주체가 참여하는 교류의 장이 마련된다.
 
방문객들은 교육도시박람회장에 마련된 IAEC 회원도시·유관기간·대학교·기업에서 마련한 글로벌 교육환경을 체험할 수 있으며, 특히 어린이들은 ‘IAEC 어린이여권’ 을 부여받아 여권을 가지고 전 세계 교육현장을 누비는 것처럼 체험을 할 수 있다.
총회기간 중 창원컨벤션센터에는 창원평생학습&과학축전, 환경수도 그린엑스포가 개최돼 창원을 찾은 시민들에게 풍부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이 외에도 D-100일을 맞아 ▲IAEC시민홍보대사 선발 ▲명품교사 추천 이벤트 ▲IAEC 대학생 서포터즈 ▲2012인 시민걷기대회 등 다양한 사전 이벤트를 추진 중에 있다.
 
▲‘IAEC 시민홍보대사’는 창원 지역 및 출향 인사를 대상으로 창원 IAEC 세계총회의 얼굴이 되는 홍보대사를 모집해 학생부터 일반 성인까지 전 세대별로 참여할 수 있는 선발형 프로그램이다. 총 5명을 선발하는 IAEC 홍보대사는 중?고등학생 1명, 대학생 1명, 일반성인 3명을 선발한다.
 
IAEC 시민홍보대사로 선발된 자는 총회기간까지 창원과 IAEC를 홍보하는 민간인 대사로 활동하게 된다.
 
▲‘명품교사 추천 이벤트’는 명품도시 창원에 걸맞는 ‘명품교사’를 학생들이 추천하는 이벤트로, 추천 선생님의 모습과 추천이유가 담긴 영상물을 학생들이 직접 UCC로 제작해 접수할 수 있다. 응모작 중 우수작을 선정해 해당 교사와 학생에게 푸짐한 선물을 제공함은 물론 TV에도 방영할 예정이다.
 
▲‘IAEC 대학생 서포터즈’는 온·오프라인 상에서 창원 IAEC 세계총회를 널리 알리는 대학생을 선발하는 이벤트이다. 이미 15명의 1기 서포터즈들이 활동을 마쳤고, 전국에서 응모한 2기 대학생 서포터즈 15명이 그 바톤을 이어받아 창원 IAEC 세계총회의 젊은 전령사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IAEC 시민걷기대회’는 총회 임박 시기인 4월 14일 창원에서 개최, 시민들의 관심과 열기를 고조시키는 참여 프로그램이다. 세계적 국제대회의 개최를 목전에 둔 명품도시 창원의 모습을 한 발 한 발 체험하고, 창원 IAEC 세계총회 개최를 전 시민과 함께 축하하는 자리가 된다.
 
이외에도 창원 IAEC 홈페이지 및 공식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에는 총회 개최일까지 다양한 이벤트가 실시돼 참여자를 대상으로 푸짐한 경품을 제공한다.
 
앞서 실시한 슬로건 공모전에는 전국에서 1157건이 접수되어 이중 △창조적 교육의 두드림! 세계도시와의 어울림!(서울 강준호) △Eco-Green Changwon, Edu-Dream IAEC(전북 군산 장성숙) △미래를 여는 IAEC, 세계로 뛰는 명품 창원(충남 서천 김영진) △열려라 창조교육, 통(通)하라 창원으로(경남 창원 원동수) △Change, Challenge, Changwon(서울 조경원) 등 5건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창원시 관계자는 “아시아에서 처음 열리는 세계교육도시들의 축제에 시민들은 물론 전국에서 많은 학생과 학부모, 창조교육에 관심 있는 모든 사람이 참석해 세계교육현장을 직접보고 즐길 수 있는 색 다른 기회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창원 IAEC 세계총회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창원 IAEC 홈페이지(www.iaec2012.go. kr)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인터뷰&칼럼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