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박완주 의원 「2019년산 마늘 수급 안정대책 당정협의 결과」

-농해수위 간사 브리핑자료-

최성룡기자 | 기사입력 2019/06/26 [14:40]

박완주 의원 「2019년산 마늘 수급 안정대책 당정협의 결과」

-농해수위 간사 브리핑자료-

최성룡기자 | 입력 : 2019/06/26 [14:40]

▲ 「2019년산 마늘 수급 안정대책 당정협의 결과」     © 편집국


[시사코리아뉴스]최성룡기자 =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금일 오전 10시 30분 국회에서 당정협의를 갖고, 농식품부가 보고한 ‘2019년산 마늘 수급안정대책’에 대해 논의하여 향후 다음과 같은 주요 사항을 추진해 나가기로 하였다.

 

 당정은 재배면적 증가와 작황 호조로 올해산 마늘 생산량이 평년 수요량대비 3만 4천톤 수준 공급과잉이 예상되며, 과도한 시장불안 심리로 산지거래가 매우 침체되고 있어 보다 적극적인 수급안정대책이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함께 하였다.


 정부는 그동안 사전 면적조절, 수매비축 등으로 마늘 1만 2천 톤을 시장격리하기로 계획을 발표하고 추진해 왔으나, 기 추진대책(12천 톤) : 사전 면적조절(4월) 2천 톤, 정부 수매비축 5천 톤, 농협 계약재배 수매 확대 4천 톤, 수입산 대체 1천 톤  향후 시세 불확실성에 따른 산지거래 위축으로 농업인의 판로 부담이 과중되고 있는 상황을 해소하기 위해 추가적인 보완대책을 조기에 추진하기로 하였다.

 

첫째, 당초 정부대책 1만 2천 톤에 더하여 오늘 당정협의를 통해 2만 5천 톤을 추가하여 총 3만 7천 톤을 산지 출하기에 시장격리함으로써 산지거래 활성화와 적정가격 형성을 최대한 견인한다.

 

정부는 판로가 불확실한 비계약재배 물량을 대상으로 난지형(대서․남도) 마늘 1만 8천 톤을 추가 수매․비축하여 향후 시장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방출한다.


  정부 비축 수매량 : (당초계획) 5천 톤 → (보완) 23천 톤 농협에 무이자 수매자금지원을 확대하여 산지조합이 계약재배 물량 6천 톤을 추가 수매하여 출하조절 하도록 한다.


    * 농협 계약재배 수매량 : (당초계획) 42천 톤 → (보완) 48천 톤

  - 지역간 씨마늘 교류 등을 확대하여 수입산 종자용 쪽마늘이 추가 1천 톤 이상 국내산 마늘로 대체될 수 있도록 촉진한다.


    * 씨마늘 수입 대체 : (당초계획) 1천 톤 → (보완) 최소 2천 톤
    * 최근 중국 마늘 재배면적 감소등으로 국내수입가격이 전년대비 2배이상 상승

 

 둘째, 정부․지자체․농협 등 민관협력을 통해 온․오프라인 홍보, 직거래장터 확대 운영, 대형유통업체 특판행사 등 대대적인 소비촉진 활동을 펼쳐 나갈 계획이다.


 주산지 농협 조합장 등의 명의로 마늘 판매광고문 및 주문서를 도심지 아파트 주민에게 발송하여 소비자가 손쉽게 주문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한편, 
공중파 TV 프로그램, 네이버 팜, 제철 농산물 홍보 포스트 등을 통해 마늘의 기능성을 홍보함으로써 제철 소비확대를 적극 지원해 나간다.

 

마지막으로, 당과 정부가 마늘 농가의 시름을 하루속히 덜어줄 수 있도록 이번 수급안정대책 추진에 최대한 힘을 모으겠지만, 국민들께서도 우리 농업인이 땀 흘려 키운 몸에 좋은 마늘을 보다 많이 소비해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라고 더불어민주당 농해수위 간사 박 완 주 의원은 이와 같이 밝혔다.

정론직필의 자세로 임한다.
시사코리아뉴스 회장 최성룡입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