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경남도, 첨단로봇산업 중장기 육성계획 수립 위해 산학연관 전문가 한 자리에

이정혜기자 | 기사입력 2023/08/24 [17:14]

경남도, 첨단로봇산업 중장기 육성계획 수립 위해 산학연관 전문가 한 자리에

이정혜기자 | 입력 : 2023/08/24 [17:14]

 

 

국내 로봇산업 산학연관 전문가 20여 명 참석추진전략 등 제시

정부 정책방향에 맞춰 경남만의 특화된 로봇산업 육성 중점 논의

 

[시사k뉴스]이정혜기자=경남만의 특화된 로봇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추진 중인 경남 첨단로봇산업 중장기 육성계획’ 수립을 위해 도내외 대학과 연구기관기업대표 및 정부 유관기관 관계자 등 전문가 20여 명이 한 자리에 모였다.

 

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는 24일부터 1박 2일 일정으로 거제에서 경남 첨단로봇산업 중장기 육성계획’ 수립을 위한 집중 집필 워크숍을 개최했다.

 

경남도는 경남의 산업구조에 부합하고 향후 발전 가능성이 있는 분야를 발굴하여 경남만의 특화된 로봇산업 육성 로드맵을 만들기 위해경남테크노파크경남로봇랜드재단과 공동으로 경남 첨단로봇산업 중장기 육성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이 계획은 지난 5월 26일 중장기 육성계획 수립을 위한 첫 회의를 시작으로 기업 의견을 청취하고전문가 회의를 거치면서 기본적인 방향을 도출하였다이번 워크숍에서는 로봇산업의 국내외 산업 동향을 반영하고 국가 로봇기본계획과의 연계성경남 로봇산업의 강약점 및 위기와 기회요인(SWOT) 분석을 통한 비전과 목표추진전략과 세부 추진과제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하고 집필하는 시간을 가졌다.

 

경남도는 이번 워크숍에서 나온 의견을 바탕으로 향후 기업간담회와 전문가 기획회의를 거쳐 경남의 특색을 살린 중장기 육성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특히 정부는 첨단로봇 산업전략 1.0’을 조만간 발표하여 국가 종합 로봇 정책방향을 제시할 예정으로경남의 육성계획에도 정부의 계획을 반영하여 정부 추진방향에 부합하도록 할 예정이다.

 

한편경남도는 로봇산업의 발전을 위해 제조로봇 적용 뿌리산업 공정개발 지원('20~'25, 215), 서비스로봇 공통플랫폼 제작·실증 사업('22~'26, 150중고로봇 재제조 로봇리퍼브센터 기반구축('22~'26, 143억원등 지속적으로 국비를 확보하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민선8기 도정과제로 경남 맞춤형 특화 로봇산업 중점 육성을 선정하여제조현장의 로봇개발·보급과 서비스로봇 분야 집중 육성을 정책목표로 추진하고 있으며지난 8월 초에는 물류영역 서비스로봇 공통 플랫폼 구축('23~27, 228)’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국비 100억 원을 확보한 바 있다.

 

경남도 류명현 산업통상국장은 경남 로봇산업 중장기 육성방안 수립에 있어 워킹그룹 참여 전문가 의견뿐만 아니라 도내외 전문가와 기업 의견을 추가로 수렴하여 내실 있는 계획을 마련할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 경남의 특화된 첨단로봇산업을 집중 육성하여 우리나라 로봇산업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